[Kotlin] 베이직 기초 문법 (1)
- 언어/코틀린
- 2021. 12. 21.
Kotlin, 코틀린은 매우 편리한 언어입니다. 예전에 비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특히 안드로이드 개발에 많이 사용되어집니다. 코틀린을 배우고 싶은 이유중에 하나는 최근에 스프링 부트를 개발하면서 코틀린으로 개발하는게 더 효율적인 것 같다는 생각과 어쩌면 앞으로는 자바 보다는 코틀린으로 개발하는 것이 더 트랜디한 방향으로 굳어질 것 같아서입니다. 또한 코틀린은 최근에 나온 대부분의 언어와 비슷하며 배우기도 쉽다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코틀린의 기본 문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패키지 정의 및 imports
▼ 패키지 정의와 imports 구문은 다음과 같이 소스 코드의 최상단에 기술합니다.
프로그램 시작점
▼ 코틀린 애플리케이션의 시작점은 main 함수입니다.
▼ 배열 형태의 문자열을 인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린트 함수
▼ 프린트는 전역 함수로 파라미터를 단순히 출력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plintln의 경우 개행을 프린트와 동일하지만 개행을 해줍니다.
함수
▼ 다음은 2개의 Int형 파라미터를 가지고 있고 Int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 위의 함수가 반환이 한 줄로 표현될 경우 표현식으로 바꿀수도 있습니다. 또한 반환 타입은 추론됩니다.
▼ Unit의 경우 반환 값이 없을 경우 사용합니다. 다른 언어에서 보통 Void 라고 표현 되는 값이죠.
▼ 반환 값이 없을 경우 Unit은 다음과 같이 보통 생략하고 사용합니다.
변수
▼ val은 읽기 전용 변수 입니다. val은 데이터 할당이 1번만 되는 불변 상수 값입니다. 만약 데이터가 정의 되지 않고 초기화에 정의하는 경우 타입 추론이 불가능하므로 꼭 타입을 선언해줘야 합니다.
▼ var은 다시 할당 가능한 변수입니다. 일반 변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언제든 같은 타입에 한해서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와 인스턴스
▼ 코틀린에서 클래스는 다른언어와 마찬가지로 class 키워드를 붙여서 만듭니다.
▼ 클래스를 선언과 동시에 속성을 여러개 만들수 있습니다.
▼ 기본으로 추가된 매개변수의 경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상속은 콜론(:)을 기준으로 오른쪽에 부모 클래스를 기입합니다. 또한 부모 클래스의 경우 접근 제한자가 open으로 정의되어야 합니다.
'언어 > 코틀린'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베이직 기초 문법 (2) (0) | 2021.12.2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