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베이직 기초 문법 (1)

반응형

Kotlin, 코틀린은 매우 편리한 언어입니다. 예전에 비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특히 안드로이드 개발에 많이 사용되어집니다. 코틀린을 배우고 싶은 이유중에 하나는 최근에 스프링 부트를 개발하면서 코틀린으로 개발하는게 더 효율적인 것 같다는 생각과 어쩌면 앞으로는 자바 보다는 코틀린으로 개발하는 것이 더 트랜디한 방향으로 굳어질 것 같아서입니다. 또한 코틀린은 최근에 나온 대부분의 언어와 비슷하며 배우기도 쉽다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코틀린의 기본 문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패키지 정의 및 imports

 패키지 정의와 imports 구문은 다음과 같이 소스 코드의 최상단에 기술합니다.

 

프로그램 시작점

코틀린 애플리케이션의 시작점은 main 함수입니다.

 

배열 형태의 문자열을 인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린트 함수

프린트는 전역 함수로 파라미터를 단순히 출력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plintln의 경우 개행을 프린트와 동일하지만 개행을 해줍니다.

 

함수

다음은 2개의 Int형 파라미터를 가지고 있고 Int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위의 함수가 반환이 한 줄로 표현될 경우 표현식으로 바꿀수도 있습니다. 또한 반환 타입은 추론됩니다.

 

Unit의 경우 반환 값이 없을 경우 사용합니다. 다른 언어에서 보통 Void 라고 표현 되는 값이죠.

 

반환 값이 없을 경우 Unit은 다음과 같이 보통 생략하고 사용합니다.

 

변수

 val은 읽기 전용 변수 입니다. val은 데이터 할당이 1번만 되는 불변 상수 값입니다. 만약 데이터가 정의 되지 않고 초기화에 정의하는 경우 타입 추론이 불가능하므로 꼭 타입을 선언해줘야 합니다.

 

 var은 다시 할당 가능한 변수입니다. 일반 변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언제든 같은 타입에 한해서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와 인스턴스

 코틀린에서 클래스는 다른언어와 마찬가지로  class 키워드를 붙여서 만듭니다.

 

 클래스를 선언과 동시에 속성을 여러개 만들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추가된 매개변수의 경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속은 콜론(:)을 기준으로 오른쪽에 부모 클래스를 기입합니다. 또한 부모 클래스의 경우 접근 제한자가 open으로 정의되어야 합니다.

 

 

 

 

반응형

'언어 > 코틀린'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베이직 기초 문법 (2)  (0) 2021.12.2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